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뉴열기

금오도비렁길

해안 절벽을 걷다 금오도 비렁길

아찔한 절벽의 매력에 넋을 놓다

나라에서 일반인들의 출입과 벌채를 금지하여 아껴 두었던 땅 금오도
아찔한 절벽은 삶의 터전이었고 절경은 신선과 고승들의 쉼터였다.
매력에 빠지고 풍경에 취하는, 그래서 비렁길을 다녀온 이들은 모두 말한다. 평생 잊지 못할 길이라고.

해안 절벽을 따라 땔감을 구하고 낚시를 하러 다녔던 금오도 비렁길, 이름만으로도 호기심을 자극한다. 표준말 ‘벼랑'의 여수사투리가 ‘비렁'이다.

남해안에서 찾아보기 힘든 금오도 해안단구의 벼랑을 따라 조성된 트레킹 코스로 단장된 해안 절벽을 끼고 트레킹하는 그 아찔함이 금오도 비렁길의 매력이다. 함구미 마을 뒤 산길에서 시작해 바다를 끼고 돌며 형성된 코스로 함구미 선착장에서 시작되어 두포 → 직포 → 학동 → 심포 → 장지를 잇는 구간으로 구성돼 있다.

비렁길이 시작되는 금오도 함구미 선착장, 크고작은 어선들이 즐비하고 바닥까지 들여다 보이는 투명한 바닷물이 마음을 사로잡는다.

1코스

함구미 → 미역널방 → 송광사절터 → 신선대 → 두포 (5km / 2시간)

이 코스의 주요 관광 포인트로 용두바위와 미역바위, 송광사 절터, 신선대 등을 꼽을 수 있다. 밭길을 넓혀 만든 비렁길의 한 구간, 말 그대로 용머리처럼 생겼다 해서 불린 용두바위에서는 고흥반도의 나로도 우주센터를 전망할 수 있고 우주선발사 장면을 가장 잘 볼 수 있는 또 다른 명소 이기도 하다. 또한 2㎞가량 걷다 땀을 식힐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용두바위부터 미역바위 등 일부 구간은 나무 펜스 너머 아래로 고개를 밀어 내려다보면 아찔할 정도로 가파른 벼랑을 이뤄 색다른 스릴도 던져준다.

데크를 타고 가다보면 고려시대 보조국사 지눌이 세운 송광사라는 전설속의 절터에 다다른다. 지눌은 좋은 절터를 찾기 위해 새 세마리를 날려 보냈는데 한마리는 순천송광사 국사전에, 다른 한마리는 고흥 금산 송광암에, 마지막 한마리는 금오도에 날아왔다는 설로 이를 삼송광이라 부른다. 절터를 지나 2km정도 가다보면 신선이 놀다갔다는 신선대가 나온다. 비렁길은 가다보면 비렁길의 처음과 끝은 항상 마을과 맞닿아 있다. 각 마을에는 쉼터와 금오도에서만 맛 볼 수 있는 방풍 자장면, 방풍 서대회무침, 방풍해물파전 등 각종 맛있는 특산물들을 판매한다.

배위에서 바라본 금오도 전경

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미역널방 전망대

2코스

두포 → 굴등전망대 → 촛대바위 → 직포(3.5km / 1시간 30분)

두포에서 1.7km정도 가다보면 바다전망이 일품인 굴등전망대가 나온다. 굴등은 절벽위에 형성된 독특한 마을이다. 전망대가 자리할정도로 낮에 보는 경치도 유명하지만 밤에는 나그네를 몽환에 빠뜨릴 정도로 달과 별빛이 무척이나 아름답다. 굴등전망대를 지나면 촛대바위가 보인다. 촛대바위는 마을 주민들의 안녕을 기원했던 곳이다.

조금더 가다보면 해수욕장과 300년된 해송들이 있는 직포에 도착하게 된다.

굴등전망대 전경

촛대바위 전경

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바위에서있는 사람들

3코스

직포 → 갈바람통전망대 → 매봉전망대 → 학동(3.5km / 2시간)

함구미에서 배를 타면 직포까지 비렁길 1, 2 코스를 지나지 않고 바다에서 비렁길을 바라볼 수 있다. 비렁길에서 바라보는 바다도 아름답지만 바다에서 바라보는 비렁길은 깎아지른듯한 절벽과 기암괴석들로 또다른 매력을 발산한다.

직포에 들어서자마자 풀밭과 동백숲으로 우거진 산길이 나온다. 빼곡한 동백나무와 울창한 숲은 절로 힐링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숲길을 빠져나가면 갈바람통 전망대가 나온다. 갈바람통 전망대와 매봉전망대는 아름다운 절경과 더불어 깎아놓은 듯한 아찔한 절벽위에서 아래를 보면 그야말로 스릴 만점이다. 없던 고소공포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매봉전망대를 지나 흔들흔들 출렁다리를 지나면 학동이 나온다.

출렁다리 입구 전경

온금동 전망대에서 바라본 바다

4코스

학동 → 사다리통전망대 → 출렁다리 → 심포(3.2km / 1시간 30분)

학동은 산의 모양이 학을 닮았다하여 그리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학동을 등지고 걷다보면 사다리통 전망대와 출렁다리가 나온다. 이 전망대와 출렁다리에서 바라보는 망망대해는 몸과 마음을 힐링해준다. 이곳에 아름답게 조성된 야생화들은 눈을 즐겁게 해주고 파도소리는 귀를 즐겁게 해준다. 이런 자연에 취해 걷다보면 어느새 포구가 깊다하여 심포라고 불리우는 마을에 다다르게 된다.

비렁길에서 만나는 아름다운 풍경

출렁다리와 바닷가 전경

바다에서 바라보는 비렁길

5코스

심포 → 막포전망대 → 숲구지전망대 → 장지(3.3km / 1시간 30분)

심포마을은 한겨울에도 따뜻하고 깊고 맑은 바다로 다양한 어종이 서식하고 있어 낚시꾼들에게는 두말할 나위없는 포인트이다.이곳에서는 특히 감성돔이 많이 낚인다. 심포마을에서 산책로를 따라 올라가다보면 망산봉수대가 잘 보존되어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고 있다. 망단봉수대에서 바라보는 바다는 아름답기 그지없다. 비렁길 5코스를 다 돌다보면 어느새 해질녘이 된다. 이곳에서의 일몰은 환상 그 자체다. 넋을 잃고 보다보면 시간 가는 줄을 모른다. 해넘이를 보고 내려오면 비렁길코스의 마지막 종착지인 장지에 도착한다.

망산봉수대에서 바라본 바다

위치

금오도 비렁길 함구미선착장 ~ 두포 ~ 직포 ~ 학동 ~ 심포 ~ 장지, 금오도 유송리에 있는 함구미선착장에 관광지 마크 표시한 지도

* 홈페이지 상단 메뉴 [홍보물신청 및 지도 다운로드]에서 안내지도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시내버스 안내

여수 연안여객선 터미널을 가기 위해 중앙시장 하차(여천여객선터미널,유송항,우학항,서고지(안도),함구미선착장,제도선착장,개도선착장,자봉선착장,송고선착장)

여수 연안여객선 터미널을 가는 시내버스 노선 번호
시내버스 2, 6, 7, 18, 21, 22, 23, 24, 24-1, 25, 25-1, 26, 26-1, 27, 28, 29, 31, 32, 33, 34, 35, 36, 37, 38, 52, 61, 68, 73, 76, 80, 88, 89, 90, 91, 92, 93, 95, 100, 102, 103, 105, 106, 109, 111, 112, 115, 116, 555, 666, 999

신기선착장을 가기위해 신기마을 하차(여천여객선터미널)

신기선착장을 가는 시내버스 노선 번호
시내버스 109, 116

백야선착장을 가기위해 백야리 하차(함구미선착장,제도선착장,자봉선착장,월호선착장)

백야선착장을 가는 시내버스 노선 번호
시내버스 28번

금오도 내 교통안내

  • 남면택시 : 061)666-2651~2
  • 남면버스 : 배 시간에 맞춰 운행, 061)665-9544 (010-6314-9544)

주차장

  • 돌산 신기항 주변 주차장
  • 백야항 주변 주차장
  • 금오도 함구미항 주변 주차장
  • 금오도 여천항 주변 주차장

tag금오도, 비렁길, 금오도비렁길, 남면, 안도, 안도대교, 매봉산, 상괭이, 여수10경, 비렁, 절벽, 감성돔, 혈의누, 인어공주, 금강송, 걷기

by nc nd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BY-NC-ND)원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 최종업데이트 2024.03.29
  • 조회수 246,469

여수관광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