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새조개 샤부샤부

영양가득한 조개의 황제 새조개 샤부샤부

새의 부리모양을 닮은 새조개

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조개의 황제’로 불리는 새조개는 속살이 새의 부리모양과 닮았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샤부샤부는 버섯, 파, 고추, 마늘 등으로 우려낸 야채국물에 살짝 데쳐 소스와 함께 즐기면 감칠맛과 바다향이 몸속으로 깊게 파고드는 느낌을 받는다.

영양가득한 조개의 귀족! 새조개

맛과 식감이 뛰어나 일제강점기시대에는 전량 일본으로 수출되어 초밥재료로 사용돼 우리나라에서는 더더욱 맛보기 힘든 귀한 식재료가 되었다. 여수 가막만 일대에서 주로 1월부터 3월까지 잡히며 가을에 산란을 하 여 겨울쯤엔 한참 살이 통통하게 올라 있어 별미인 새조개는 여수 돌산읍 평사와 도실해역을 제외하곤 전국적으로 채취량이 미미해 뛰어난 맛으로 찾는 사람은 많지만 늘 비싼 몸값을 자랑하고 있다.

가막만의 새조개는 타지역에서 생산되는 새조개보다 씨알이 두세배 굵고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철분 등의 영양이 풍부하다. 새조개는 양식이 불가능하여 100% 자연산으로 생산된다.

조개의 귀족이라 불리는 새조개는 잘 손질하여 시원한 육수에 각종 신선한 야채(냉이, 시금치, 미나리 등)와 함께 데쳐먹는 요리이다. 새조개는 1월에서 3월까지만 맛 볼 수 있는 귀한 음식이다. 샤부샤부를 다 먹은 후 그 국물에 칼국수나 라면을 끓여먹으면 시원한 조개의 맛이 살아 있는 면 요리가 된다.

손질한 새조개

손질하기 전 새조개

먹기좋게 그릇에 놓여있는 새조개

tag새조개, 여수새조개, 샤브샤브, 가막만새조개, 가막만, 조개의귀족, 새부리모양, 1월먹거리, 2월먹거리, 3월먹거리, 겨울먹거리, 여수10미, 새조개칼국수, 새조개회무침

by nc nd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BY-NC-ND)원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담당 부서
관광마케팅 관광과
박소진
061-659-3874
  • 최종업데이트 2023.03.29
  • 조회수 57,810

여수관광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