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뉴열기

권역별안내

> 관광명소 > 권역별안내

권역별안내

여수 낭도리 공룡발자국화석 산지 및 퇴적층
주소화정면 낭도리 115-2
전화번호061-659-4756
추천수추천 4 좋아요
시내버스정보 -

상세설명

바닷길이 열리는 섬으로 많이 알려진 여수 사도섬은 여수항에서 서남쪽으로 27km 떨어진 위치에 있는 섬이다.

연목, 사도, 중도, 추도 등 7개의 섬이 ‘ㄷ’자 모양을 이루고 있으며, 물이 빠지면 추도만 제외하고 모든 섬을 걸어서 건널 수 있다.

정월 대보름이나 음력 2월에서 4월 사이에는 물이 가장 많이 빠져 추도까지도 바닷길이 열리기도 한다.


이 곳 사도 및 인근 5개 도서에서 중생대 백악기의 공룡발자국 화석이 다수 발견되었고, 조사결과 총 3,546점의 공룡 발자국이 확인되었다.

이 중 사도에 755점, 추도에 1,759점, 낭도에 962점, 목도에 50점, 적금도에 20점이 각기 발견되었다.

공룡발자국 유형별로는 조각류, 용각류, 수각류 등의 다양한 종류가 산출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조각류 발자국이 전체의 81%에 달할 정도로 매우 우세하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전체적으로 공룡발자국 보행렬의 연장성이 뛰어나 추도에서는 최장 84m의 공룡 발자국 보행렬이 발견되기도 하였다.

이것은 세계적으로도 가장 긴 공룡 발자국 행렬이다.

또한  각종 식물화석, 연체동물화석, 개형충 화석과 함께 연흔, 건열 등의 다양한 퇴적구조가 발달되어 있어 국내 및 범아시아 공룡서식환경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가 가능한 것으로 밝혀져 2001년 이 일대 화석지는 지방기념물 제 199호로 지정 되었고, 다시 2003년에 천연기념물 제434호로 지정되었다.

또한 2002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잠정목록에도 등재되어 있으며,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를 위해서 2008년 세계자연보존연맹의 방문 실사도 이루어졌다.


여수항 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1시간 30분을 달리면 사도항에 도착할 수 있다.

사도에 도착을 하면 제일 먼저 눈에 띄는것이 해안가에 세워진 실물 크기의 공룡 모형이다. 이어 나오는 공룡 공원도 매우 인기있는 방문지이다.

공룡 모형과 함께 이 일대의 공룡 발자국들을 모형으로 떠 놓아 한 자리에서 돌아볼 수 있도록 꾸며 놓았다.


사도는 어느 곳으로 가든 20분 이내에 해안가에 다다를 수 있고, 2시간이면 섬 전체를 둘러 볼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내륙 교통수단이 없다.

공룡 발자국 화석은 해안 일대와 추도에 많이 분포 되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다.

다리가 놓여진 중도와 시루섬(증도)는 물만 빠지면 매일 건너갈 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하루정도면 3개의 섬을 둘러 보며 공룡 발자국 화석과 퇴적층을 찾아 볼 수 있다.


이용안내

관광지 이용안내
개방시기/휴무일 개방시간 : 00시~00시 /
이용요금 무료
주차시설 주차장 없음.
유모차대여 없음
장애인시설 없음
외국어서비스 불가능
휠체어대여 불가능
반려동물 입장 불가능

부대시설/인접시설

검색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주변정보 (주변2km이내)

관련 여행코스

검색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조회수 2,738,213

여수관광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