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뉴열기

산/사찰

용월사
주소돌산읍 월전길 129-60
전화번호061-644-2790
추천수추천 9 좋아요
시내버스정보 -

상세설명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에 우두리의 봉해산을 뒤로하고 남해 바다가 훤히 보이는 곳에 위치한 사찰이다.

용월사는 관세음보살이 사는 보타락정토를 모델로 세워진 사찰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남해안 여수돌산에 위치하여 20여 미터가 넘는 해안 절벽위에 자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경내에는 남해 바다를 향해 서 있는 해수관음상이 있다.

그리고 용월사 원통전에도 수평선을 배경으로 천수천음관세음보살님이 있으며, 봄에는 벚꽃과 철쭉, 여름에는 수국과 치자, 가을에는 국화, 겨울에는 동백꽃 등으로 일년 내 사찰 속에서 꽃을 만날 볼 수 있다.

물론 통불교’, ‘종합불교라고도 할 수 있는 우리나라 한국불교의 전통에 따라 석가모니부처와 아미타부처, 지장보살, 산신, 용왕 등 제불보살을 모시고 있다.

매일 조석으로 두 차례의 예불과 매월 음력 초하루에 정기적으로 열리는 수행법회, 분기마다 한 번씩 열리는 방생법회, 동지법회, 11일 일출 철야법회 등의 다양한 법회가 있으며, 불교교리공부와 참선수행 등의 대중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하고 있다고 한다.


 


1985년 원일스님과 용선화보살이 사찰건립 발원하여 1992년 수년간 전국을 순회하며 사찰 건립지를 물색하던 중 현재의 위치로 결정하고 토지를 매입하고 정지작업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이 지역의 해안 절벽에 석굴암과 같은 굴사를 건립하려고 계획하고 불사를 시작하였으나 절벽위의 위험한 작업환경이나 암질 등의 문제로 일반 사찰 건립으로 계획 변경하여 1994년에 대웅전 부지 및 요사체(1)를 완성하고, 1996년 승방 및 신도 활용공간으로 요사체(2) 부분완성을 완성하였다.

다음년도에 대웅전 건립불사 시작하였으며, 같은 해 한국불교태고종 등록하였다.

후년엔 대웅전완성 및 낙성법회가 개최되었다.

2000년에 해수관음상 조성 및 해수관음전 완성되었으며, 2004 2 요사체 완성 및 원통전 외부 완성이되고, 같은 년도에 용왕당 외부가 완성이 되었다.

2005년에 범종불사 시작되어 2년뒤 범종과 범종각이 완성되었고, 그다음년도에는 원통전 내부 완성과 천수관음상 점안법회가 개최되며, 현재는 단청불사, 용왕당 내부 불사, 방생터 정비불사 등의 여러 불사가 진행 중이다.


 


 원통전


관세음보살님을 주불로 모시며, 불상 뒤에 탱화를 따로 두지 않고 끝없이 펼쳐진 바다를 그대로 탱화를 삼고 있다. 또한 기와지붕은 다포식 공포가 지탱해주고 있다.


 


이용안내

관광지 이용안내
개방시기/휴무일 개방시간 : 00시~00시 /
이용요금 무료
주차시설 주차장 없음.
유모차대여 없음
장애인시설 없음
외국어서비스 불가능
휠체어대여 불가능
반려동물 입장 불가능

부대시설/인접시설

검색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주변정보 (주변2km이내)

관련 여행코스

검색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조회수 675,805

여수관광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