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행정서비스헌장 전문
여수시 모든 공직자는 항상 시민의 뜻에 부응하는 열린 시정을 펼치겠으며, 맡은 바 직무에 최선을 다하고 시민중심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여수시 행정서비스헌장으로 약속하고 실천하겠습니다.
- 방문 민원인을 맞이할 때는 항상 웃는 얼굴로, 전화 민원인은 상냥한 목소리로 응대하며, 민원 입장에서 생각하고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모든 행정서비스를 신뢰하고, 신속·정확·공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업무 분야별로 이행기준을 마련하여 이행하겠습니다.
- 알권리 충족을 위해 의견접수 창구를 다양화하고, 민원인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도록 노력하며, 행정정보는 최대한 공개하고, 제출된 민원인 개인 정보는 철저히 보장하겠습니다.
- 미흡한 민원처리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고,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 행정서비스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도록 매년 시민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불만족 사항은 즉시 시정 및 개선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업무 분야별로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 이행기준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방문 민원인을 맞이하는 자세
- 시청 본관 1층, 민원실에 안내데스크를 설치하고 도우미를 상시 배치하여 시청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부서별 입구에 담당자 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 몸이 불편하신 민원인이 방문하는 경우 다른 고객에게 양해를 구한 후 우선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 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하여 민원 응대 시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고, 민원 처리에 대한 책임있는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 시에는 업무대행자가 민원을 응대하고, 업무 내용은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빠른 시간내에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전부서 사무실은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여, 민원인 중심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점심시간 휴무제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무인민원발급기를 확대 설치하여 민원인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시청사 방문 민원인의 주차편의를 위하여 민원인 전용 주차장을 운영하고, 장애인·노인·임산부를 위한 주차공간을 구분하여 사회적약자를 배려하겠습니다.
- 전화 민원을 맞이하는 자세
- 민원의 대부분은 전화상담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깊이 인식 하고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응대는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항상 상냥한 목소리로 응대하고, 상담내용은 적극 수용하여 민원인 입장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업무담당 직원이 출장 등으로 인하여 즉시 처리하기 어려운 민원은 충분한 사전 설명 및 이해를 구하고, 담당자 복귀 즉시 처리하여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연결하는 때에는 해당 전화를 안내한 다음 정중히 인사하고 전화가 연결된 상태를 확인한 후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여수시 누리집(https://www.yeosu.go.kr)에 전자민원창구를 개설하여 종합민원안내, 민원신청, 분야별 민원내용을 게시하여 민원인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 제도를 운영하여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개인정보 보호법을 준수하고 민원인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여 민원인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행정서비스 시정 및 조치
- 담당공무원의 미흡한 민원처리로 시민이 두 번이상 발문하였을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하여 민원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부서장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 관내는 10,000원, 관외는 20,000원 상당의 상품권(지역화폐)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응대 시 불친절한 공무원은 별도의 친절교육을 시키겠습니다.
시정 참여 및 의견 제시방법
- 시정전반에 대한 의견·건의사항이 있을 경우 우편, 전화, 인터넷 등으로 제시하시면 시정에 적극 반영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여수시 누리집(https://www.yeosu.go.kr)을 이용하실 경우
- ☞ 여수시 누리집 → 시민의 창 → 시민의 제안 클릭
- ❶ 여수시에 바란다 ❷ 아이디어뱅크(시민 제안, 나의 제안, 국민생각함) ❸ 시민자유 의견방
- 담당부서를 통해 의견 제시할 경우
- 우리시 행정서비스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여수시 콜센터(1899-2012) 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실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구 분 | 담당부서 | 전화번호 | FAX |
|---|---|---|---|
| 시정제안 접수 | 기획예산과 | 659-3433 | 659-5813 |
| 각종 민원 접수 | 시민소통담당관 | 659-3481 | 659-5805 |
고객평가 및 환류
- 행정서비스의 이행실태를 시민이 직접 평가하는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여 시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시민 협조사항
- 민원인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이 제공하여 주시는 의견은 우리시의 시정발전에 초석이 될 것입니다. 다양한 제안·건의·불편사항을 언제든지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행정기관에 부당한 요구를 하거나 다른 민원인에 대한 민원처리를 지연시키는 등 공무를 방해하는 행위를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 현행 법규나 제도상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수 주민의 편익을 고려한 것임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