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시민 권익구제 위한 ‘찾아가는 시민 민원 도우미(옴부즈만)’ 호응
- 날짜
- 2024.11.18
- 조회수
- 28
- 담당부서
- 시민소통담당관
- 연락처
- 061-659-3076
- 읍면동 현장에 직접 찾아가 고충 민원 해결에 앞장서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찾아가는 시민 민원 도우미(옴부즈만)’를 통해 위법한 처분이나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피해를 본 시민을 만나 의견을 듣고, 해결책을 제시하며 시민들의 고충 해소에 나섰다.
여수시 시민 민원 도우미(옴부즈만)로 위촉된 2명의 위원은 지난 10월 10일부터 11월 12일까지 한 달간 16개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단순 민원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처리하고, 심층 조사가 필요한 고충 민원 25건을 접수했다.
접수된 고충 민원은 유관 부서에 전달돼 현장 확인 및 관련 법령 등을 검토한 후, 내달 말까지 처리 결과를 안내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 민원 도우미(옴부즈만) 제도는 시와 시민의 중간에서 시정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며 “내년에는 더 많은 읍면동을 찾아가 시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각종 불편 사항을 적극 상담하고 처리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여수시는 지난 2018년부터 ‘찾아가는 시민 민원 도우미(옴부즈만)’를 운영해 현재까지 107건의 고충 민원을 접수·처리했다.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찾아가는 시민 민원 도우미(옴부즈만)’를 통해 위법한 처분이나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피해를 본 시민을 만나 의견을 듣고, 해결책을 제시하며 시민들의 고충 해소에 나섰다.
여수시 시민 민원 도우미(옴부즈만)로 위촉된 2명의 위원은 지난 10월 10일부터 11월 12일까지 한 달간 16개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단순 민원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처리하고, 심층 조사가 필요한 고충 민원 25건을 접수했다.
접수된 고충 민원은 유관 부서에 전달돼 현장 확인 및 관련 법령 등을 검토한 후, 내달 말까지 처리 결과를 안내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 민원 도우미(옴부즈만) 제도는 시와 시민의 중간에서 시정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라며 “내년에는 더 많은 읍면동을 찾아가 시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각종 불편 사항을 적극 상담하고 처리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여수시는 지난 2018년부터 ‘찾아가는 시민 민원 도우미(옴부즈만)’를 운영해 현재까지 107건의 고충 민원을 접수·처리했다.